[노매드랜드] No Mad

영화 2021. 4. 28. 10:50
반응형




노매드라지만 사실 전부터 쓰이던건 노마드일텐데 표기법이 바뀐건지
노매드랜드라니 제목부터 좀 다르게 와닿았던 작품입니다.

영화는 단순한 경제의 몰락이 아닌 석고보드의 문제점이 밝혀지며
고스트타운이 되어 세상을 떠돌게 된 펀(프란시스 맥도맨드)의 이야기를
담담하게 담고 있는데 솔직히 시놉 상으로는 가난 포르노적인 영상이
나열될까봐 걱정했었네요.

하지만 걱정과 달리 현실적이지만 노마드 자체에 집중해 드라마틱하지만
상당히 마음에 드는 영화입니다. 클로이 자오 감독은 차기작으로 마블의
이터널스를 맡을 정도로 커리어가 상당히 기대되네요. 물론 이렇게 가면
이터널스가 걱정되는 감도 있지만 원더우먼의 패티 젠킨스과는 다르게
성공하길 바랍니다.

쉽지 않고 일반적이지 않다고 볼 수 있지만 분명히 존재하고 누군가는
선택한 삶의 방식에 대해 담백하게 그려내고 있어 추천하는 작품이네요.
이하부터는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원더우먼 1984] 착한 영화

DC의 마지막 희망 중 하나인 원더우먼의 2편인 1984가 나왔는데 완전히복고풍으로 그려내서 블링블링...할 줄 알았는데 그냥 촌스럽달까...;;메세지 중심인 것도 그렇고 대놓고 노린 올드한 연출과

anngabriel.egloos.com

 

 

 




프란시스 맥도맨드는 정말...펀 그 자체같이 너무 잘 어울렸네요.

젊은 시절부터 자유로운 영혼이었지만 대중매체의 자유-자유가 아닌
새로운 곳으로 떠나 남편을 만나고 정착함으로서 자신의 가족을 만든
개척자적 모습을 보여주면서도 물려받은 접시를 소중히 하고 동생과는
또 끈끈한 자매애를 보여주는게 참 뭉클했네요. 동생분도 인상적이던~

미나리가 외부의 이민세대를 그린다면 노매드랜드는 현대의 이민세대를
보여주고 있어 아카데미의 선택이 어떻게 될지 기대되는 바입니다.

 

 

[미나리] 쓸모의 아이러니

대도시에서 아마도 같은 한국인에게 사기를 당한 듯한 부부가 시골에서병아리감별사와 농장을 같이 하며 이민자의 삶을 보여준다는 내용이라사실 그리 기대하지 않고 봤던 미나리인데...어렸

anngabriel.egloos.com

 

 





우리나라도 일을 찾아 지역을 오다니는 분들이 많지만 대중매체에
잘 나오지도 않고 땅도 작다보니 아무래도 미국같은 느낌은 아니지만
쿠팡센터같은 아마존 등 일이 있는 때와 곳을 찾아 메뚜기처럼 이리저리
옮겨다니는 모습은 공감되었네요.

미국에서도 선호되지는 않는다는 장면들을 보여주지만 선택에 대한
자유를 보여주는 면도 있어서 동양적인 시선에선 부럽기도 했습니다.

 

 

 




그러면서 데이브(데이빗 스트라탄)같은 인연도 만나고 다시 정착하는
모습을 보기도, 잠시 참여해보기도 하지만 다시 털고 일어나는게
경제적인 이유에서만 노마드가 되는 것은 아니란걸 보여줘서 좋았네요.

물론 남편이 살아있었다면 회사가 망했어도 유목민을 선택하지는 않지
않았을까 싶긴 하지만 그래서 떠도는 그녀의 심정은 참 이해가 가면서도
고행이구나 했네요.

영원한 원, 반지는 삶의 원동력이자 저주인지도 모르겠습니다.

 

 

 




린다(린다 메이), 스완키(샬린 스완키)는 실제 노마드시라는데 역시나
각자 삶의 방식이 명확하시고 너무 잘 어울리셨던~ 펀의 너무나도
좋은 친구여서 참 판타지적이구나 싶은 면도 많긴한 영화였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좋은 인연이어도 가족은 아니니, 홈은 있지만 하우스가
없는 하우스리스를 표방하더라도 그 쓸쓸함은 어쩔 수 없는게 참...

동생이라는 홈은 있지만 갈 수 없고, 떠도는 펀은 결국 자신의 홈이었던
집으로 돌아가 자신이 좋아했던 광야로 나아가는 모습에서 희망적인
기운을 느낄 수 있었네요.

세상이 변하듯 삶의 방식은 변할 수 있고, 선택 역시 다시 선택함으로써
변하니 노마드 역시 영원하지 않겠지만 그를 바라보는 따스한 시선의
영화라 참 좋았습니다.

아직은 홈에 기반을 둔 세상이기에 쉽지 않은 모습들을 보여주기도 하고
도움을 많이 받지만 따로 또 같이 살아가는 세상이란걸 노마드로도
보여준다는 점에서 마음에 들었네요.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앵가

캬륵!!!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