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무제, Untitled 2007

한 여성이 등을 보인 채 작품 운송 상자에 고정되어 있습니다. 섬뜩할 만큼 현실적인 이 작품은 미국 사진가 프란체스카 우드먼(Francesca Waadman)의 흑백 사진에서 영감을 받았습니다. 우드먼은 22살에 생을 마감하기 전까지 스스로 피사체가 되어 벌거벗은 내밀한 모습이나. 유령처럼 스치는 장면을 포착하는 강렬한 사진 작품을 남겼고, 사후에 큰 주목을 받았습니다. 카텔란은 그중 우드먼이 두 팔로 문간에 매달려 있고, 그 옆에 의자를 두어 죽음을 연상하는 사진에 매료되어 사진 속 인물을 실물 크기 모형으로 만들었습니다.

이 작품을 처음 선보일 때는 사진과 마찬가지로 모형이 문간에 매달린 모습으로 설치했지만, 엎드린 채 상자에 고정된 작품의 모습에 감명을 받은 이후로 카텔란은 나무 틀까지 통째로 전시하게 되었습니다. 사지와 허리가 고정되고 양손에 못이 박힌 모습은 예수의 십자가 혹은 순교자의 죽음을 연상하게 합니다. 생생하게 구현된 고난의 장면은 모형에 불과하지만 복잡다단한 감정을 일으키는 기념비로 재탄생되었습니다.

-안내문에서 발췌-

6편에 이어서~

일부러 손을 뒤집어 더 순교자의 느낌이 나는 작품이네요.

 

[리움 미술관] 마우리치오 카텔란 : WE - 6

비디비도비디부, Bidibidobidiboo 1996 다람쥐와 그 크기에 알맞은 미니어쳐 살림이 아기자기하게 놓여있...

blog.naver.com

 

배송 박스 그대로라 독특하고 꼼꼼한 포장이 돋보입니다. ㅎㅎ

완충제도 그득하니~

 

아홉 번째 시간, La Nona Ora 1999

붉은 카펫 바닥에 작품 제작 당시 교황이었던 요한 바오로 2세(John Paul If)가 운석에 맞아 쓰러져 있습니다. 종교적 지도자이자 바티칸 시국의 원수인 교황에 파격적인 설정을 적용한 모습은 카텔란이 권위를 다루는 태도를 보여줍니다. 눈을 질끈 감은 채 딱딱하게 굳어 있는 교황은 인조 조각에 불과하지만 강렬한 장면을 연출하여 감상자의 즉각적인 반향을 불러일으킵니다. 이 작품은 짓궂은 농담에 불과한 걸까요, 아니면 권위에 대한 신랄한 비판일까요? 1999년 쿤스트할레 바젤(Kunsthalle Basel)에서 처음 선보인 이래로 전시된 장소와 맥락에 따라 다양한 반응을 일으킨 이 작품은 전시장을 넘어 사회적 관행과 질서, 권위와 신념을 재고하도록 합니다.

-안내문에서 발췌-

교황을 운석 맞은 인간으로 표현하다니 진짴ㅋㅋㅋㅋㅋㅋ

무제, Untitled 2018

이 작품은 바티칸의 시스티나 성당을 축소하여 제작한 것으로, 2018년 카텔란이 상해 유즈 미술관에서 기획한 전시 "예술가와 마주하라(Artist is Present)'에서 처음 선보였습니다. 문화적 유산이자 유명한 관광지인 시스티나 성당을 통째로 모방한 과감한 시도 덕분에 우리는 직접 바티칸에 가지 않고도 미켈란젤로의 천장화를 감상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한편 실제 시스티나 성당의 천장화는 종교적 권위를 강조하기 위해 육안으로 잘 보이지 않을 정도로 높은 곳에 있고, 작품을 보존하기 위해 사진 촬영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그렇다면 복제품에 대한 경험이 원본에 대한 경험을 대체하거나 심지어 뛰어넘을 수 있을까요? 이러한 모형은 원본의 권위를 더하는 걸까요 아니면 해치는 걸까요? 이처럼 카텔란의 모형은 매개된 이미지나 각종 복제물을 통해 예술을 만나는 일이 흔해진 오늘날 원본성에 대한 의문을 확장합니다.

-안내문에서 발췌-

사각 박스가 뭔가 했더니~

시스티나 성당을 축소한 부스라 줄이 어마어마하더군요. 교황님은 옆으로 빠르게 관람할 수 있는데 여기만 제한 시간도 있곸ㅋㅋㅋㅋ 다만 휠체어가 들어갈 수는 없어 아쉬웠습니다. 신발과 휠체어의 차이가 무엇인지 모르겠지만 레플리카를 모시는 주제와 어울리긴 하네요.

축소해서 바티칸에서 느꼈던 위용은 아니지만 그래도 예쁘긴 예쁜~

계단 위도 올라갈 수 없었던 ㅎㅎ

뭔가 미니어처로 팔면 좋을 듯한 구성인~

기다리는 시간은 꽤 길었지만 밝은 조명과 함께 환하고 성스러운 분위기는~

다들 열심히 찍느라 바쁜 ㅎㅎ

카텔란의 재밌는 작품들을 많이 만날 수 있어서 좋았던 전시네요. 게다가 무료라니 대단한~

반응형
블로그 이미지

앵가

캬륵!!!

,